-
시험관 시술 과정과 대상 모르겠다면 참고하세요카테고리 없음 2019. 3. 1. 14:49
시험관시술은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는 과정의 대부분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줌으로써, 임신 성공률을 자연적인 임신의 확률보다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상적인 임신의 과정은 배란되는 시기에 (배란시기나 난자의 질이 임신여부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성관계를 하면 (사정되는 정자의 수와 운동성, 수정능력 등이 중요하며 질 내에 사정된 정자가 자궁문을 통과(자궁점액이 좋아야 통과가 가능)를 합니다.
자궁문을 통과한 정자가 자궁을 지나 나팔관을 통과해서 복강 속의 난소에서 배란되는 난자와 만나서 수정이 잘 되면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일으키면서 나팔관으로 들어가 자궁 쪽으로 이동해서 자궁에 도착하면 자궁내막에 착상을 하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정상적인 임신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상적인 일련의 과정 중 어느 단계에서든 결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난임증 부부들은 모두 시험관 시술의 대상이 됩니다.배란장애(배란의 시기, 난자의 상태 등의 문제)가 있는지의 여부가 시험관 시술을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나팔관의 이상(정자나 수정란의 수송이 안되므로 시험관 시술이 필수)이 있는 경우도 해당이 됩니다.수정의 장애(수정장소인 골반 속의 이상이나 면역학적 이상, 남성정자의 이상 등)가 있을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세포분열 이상(골반 속, 나팔관 속의 이상이나 면역학적 이상, 남성정자의 이상 등) 이 있을 경우도 시험관 시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의 결함으로 인한 착상의 장애,원인불명의 난임증 등 여러 원인들로 정상적인 임신이 힘든경우 ,시험관 시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관 시술 과정은 간단하게 요약하면 부모의 생식세포를 외부의 환경에서 수정시켜 다시 엄마의 몸에 넣어주는 과정입니다.
즉,시험관 시술은 자연적인 임신과정의 일부를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이런 시험관 시술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 난자 채취와 배아이식과정이라고 합니다.
난자의 자연배란주기인 한달에 한개만 되는 난자의 배란을 과배란 유도를 통해 인위적으로 다수의 난자를 한꺼번에 얻어 임신율을 높이는 과정을 거칩니다.(과배란 유도주사사용하여 양쪽 난소내 많은 수의 난포를 키운다고 합니다.)
또한 이 과정 중 호르몬 주사의 사용으로 자궁내막도 착상조건에 유리하도록 좋아지고 자궁점액도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난소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과배란 유도제가 효과가 없는 경우에 자연주기에 맞춰 시술해야 한다고 합니다.
난자채취는 난포가 18mm 이상 자라면 질내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소 내 난포를 바늘로 찔러 난포액을 흡입함으로서 난자를 체외로 채취하게 됩니다
이 때 시술 중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수면 마취를 하며. 수면 마취 중에는 의식이 없어 음식물이 폐내 역류할 수 있을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채취 전날 밤부터 금식을 하도록 합니다.
채취하는 시간은 대략 10~20분 정도이며 채취할 난포가 많은 경우는 시간이 좀더 소요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난자채취 완료 후 수면 마취가 깰 때까지 1~2시간 정도 누워서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마취가 깬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일시적인 어지러움증이 있을 수 있어 귀가 시 자가 운전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채취방법 때문에 난자 채취 후에 출혈, 골반장기손상,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추후에 통증이나 어지럼 증상이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자 채취의 경우 남성은 2~3일 전부터 금욕을 하고, 난자 채취 후 난자의 상태를 확인한 후 정액을 받아 수차례의 세척과정으로 건강한 정자만 골라내게 됩니다. 남자의 정액을 받아내어서 난자와 결합(수정을 시킵니다.)
정자와 난자를 체외 수정 및 배양하는데, 난자와 정자를 한 배양 접시 안에 넣고 난관 속과 같은 환경으로 설정한 배양 기구에서 수정을 기다립니다. 다만, 수정능력의 문제가 있을 경우엔 세포질 내 정자 주입술을 시행해야한다고 합니다.
수정된 수정란을 세포분열이 정상적으로 일어나도록 배양시켜서 난자채취 2-5일 후 잘 배양된 수정란(배아)을 이식관을 이용하여 자궁 속에 넣어줍니다.
임신의 확인 및 임신의 유지를 지켜보는 과정입니다. 배아 이식 후 12일 정도 경과되면 임신확인을 위해 혈액검사를 한 후 임신이 되었다면 초음파 등의 임신검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관 시술 과정을 통한 임신의 성공 여부는 과배란 된 난자의 수와 질, 정자와의 수정 상태, 세포분열의 과정 및 세포분열 된 배아의 상태 등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험관 시술은 착상되기 직전까지의 과정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시험관 시술 비용은 각 병원마다 차이가 있지만, 그 비용자체가 비싸서 부부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난임 부부를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법적 혼인상태의 부부를 대상으로 난임시술을 요하는 의사진단서를 제출하거나 접수일 현재 여성 연령이 만 44세 이하인 경우, 부부 중 한 명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부부 모두 건강보험 가입자인 상태일 경우 지원대상에 해당됩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정부 차원에서 출산장려를 위해 시험관시술 정부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총 3회까지 정부에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며 시험관 시술에 사용된 비용은 연말정산에서 세액 공제대상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또한 시술을 위한 난임 휴가를 주도록 법이 제정되었으며. 시험관 시술 비용 범위는 조건이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의 모자보건실 혹은 난임전문병원에 문의하여서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